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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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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영빈 (국민대학교) 채수복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Crisisonomy Crisisonomy 제20권 제7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49 - 6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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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대전광역시 내 소규모 행정구역(즉, 동)에서의 보행자 사고 위험의 공간적 격차를 파악하기위해 베이지안 기반의 시공간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연구의 분석 단위로 행정동을 선택하고 그에따라 보행자 사고를 집계하였다. 그 후 일반화선형혼합모형에 바탕을 둔 일련의 베이지안 모형을 개발하고, 고정효과와 확률효과를 모두 포함하는 최적의 모형을 선정하였다.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고용률, 노령화 지수, 교차로 밀도, 평균 차량 속도 및 차량 주행거리가 높은 행정동에서 보행자 사고의 상대위험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 도출된 최적 모형은 복잡한 시공간의 상호작용을크로네커 곱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보행자 사고의 상대위험도가 높은 지역을지도를 통해 나타내고, 연구 기간 동안 이 위험의 행정동 간 공간적 격차 및 시간에 따른 변화에 대해파악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우리는 소지역 수준에서의 보행자 안전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객관적 근거를 제시하고, 근거 기반의 의사결정 지원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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