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1 - 7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무용교육’ 강의의 실천 과정을 분석하고, 이에 참여한 초등학교 예비교사의 수업 경험을 토대로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는데 있다. 이는 교육대학교 무용 관련 강의의 활성화와 프로그램의 다양화 측면에서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초등학교 예비교사들에게는 즐거운 무용 수업이, 학생들에게는 신나는 무용 수업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으로는 사례연구 방법을 사용했다. ‘초등무용교육’ 강의 사례연구를 위한 자료 분석 방법으로 수업 과정 분석과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우선, 수업 과정 분석을 통해 ‘초등무용교육’ 의 강의 과정을 계획, 준비, 실천으로 나누어 제시하고, 분석하였다. 또한 ‘초등무용교육’ 강의에 참여한 초등학교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초등무용교육’ 강의의 교육적 의미는 크게 네 가지 범주로 나타났다. 첫째, 무용 수업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인식; 둘째, 무용 창작을 위한 소통 능력 신장; 셋째, 모니터링을 통한 적극적 감상 태도 증진; 넷째, 저널쓰기를 통한 자기 자기반성적 시각 견지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