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부숙 (송원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81 - 102 (22page)
DOI
10.36431/JPE.16.3.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G시 S대학교 예비유아교사 22명이 팀기반학습(TBL)으로 가정연계 안전교육 영상콘텐츠를 제작하고 결과를 Creswell의 기술하기, 분류하기, 해석하기의 단계로 탐색하였다. 연구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은 안전교육 영상콘텐츠 제작과정에서 유형별 안전교육 내용을 익히고, 팀별 평가를 통한 비판적 사고력이 증진되었다. TBL 과정에서 효율적인 협업이 이루어졌고, 디지털 역량이 함양되었다. 가정과 연계한 안전교육 영상콘텐츠의 결과물은 부모들의 안전 활동 참여 및 안전 자료를 제시하여 부모들도 안전교육을 받도록 하였고,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다양한 교수법 적용하였다. 또한 부모들이 쉽게 사용하도록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예비유아교사들은 안전교육자로서 역량을 함양하게 되었다. 후속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들이 제작한 가정연계 안전교육 영상콘텐츠를 유아교육기관에서 적용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가정 연계 안전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을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