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원 (국립순천대학교) 최원호 (국립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과학영재교육학회 과학영재교육 과학영재교육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45 - 16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관찰과 소통이 강조된 가설 검증 탐구 수업에서 중학교 과학 영재 학생들의 문제 인식, 가설 설정, 변인 통제의 탐구 능력의 수준과 관찰과 소통 관점에서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수업은 과학 영재들이 관찰과 소통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도록 구성되었으며, 수업 종료 후 제출한 학생들의 활동지 분석을 통해 많은 과학 영재들의 문제 인식, 가설 설정, 변인 통제 능력이 낮음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의 과학 영재들은 관찰과 소통이 탐구 수행에 도움이 되었다고 인식하였고, 관찰 활동은 연구 대상의 특징을 잘 이해하도록 도와 종속 변인의 관찰과 탐구 전반적으로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그리고 소통 활동을 통해 가설이나 탐구 방법을 보완하고 생각의 폭을 넓힐 수 있었기 때문에 기존에 해결하지 못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학생들은 가설을 검증하여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에 본 연구의 수업에서 강조한 관찰이나 소통 활동뿐만 아니라 가설 설정이나 탐구 설계 및 수행 활동 등도 긍정적으로 영향을 주었다고 응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