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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鈴木梓 (福井大学)
저널정보
대한일어일문학회 일어일문학 日語日文學 第105輯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251 - 26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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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상품 구매라는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 다양한 표현의 효과를 조사하였다. 유키오 미시마의 책『판매용 생명』의 띠지(おび)에 작성된 홍보 문구를 참고하여, 한국과 일본의 결과를 ChatGPT를 사용해 비교하였다. 특히 앞으로 큰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공감을 중시하는 Z세대의 소비 경향에 주목하여, 한국과 일본의 Z세대 각각 3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한국과 일본 모두에서 공감 능력이 홍보 콘텐츠의 효과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그러나 두 나라에서는 공감의 성격과 그 호소력에 대한 영향이 다르게 나타났다. 일본에서는 질문이나 권유와 같은 표현이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난 반면, 한국에서는 이러한 표현이 다소 부자연스럽고 효과적이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두 나라 모두에서 공감은 인간성을 바탕으로 하고 있었으나, 그 권고가 사람에 의해 작성된 것인지, ChatGPT에 의해 작성된 것인지에 대한 인지는 명확하지 않았다.
향후 과제로는 이러한 차이가 프롬프트 설정 때문인지, 번역 과정의 영향인지에 대한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하다. 이러한 호소력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은 교육 분야에도 확장 가능성이 있으며, 일본어에서 효과적인 표현의 특징이 독특한 특성을 가질 가능성을 시사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1. はじめに
2. 各語の説明
3. 先行研究
4. 研究目的及び調査
5. 考察
6. まとめと今後の課題
参考文献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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