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미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프랑스문화예술학회 프랑스어권 문화예술연구 프랑스어권 문화예술연구 제91집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160 - 206 (4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들어 많은 대학에서 산업현장의 수요를 반영하는 교육 방안으로 캡스톤 디자인 교육과정을 비공학계열로 확대하고 있는 추세이다. 캡스톤 디자인은 학생들이 전공 및 교양을 통해 습득한 이론과 지식을 활용하여 졸업 후 산업현장에서 직면하게 될 실무와 관련된 실제문제들을 팀원들과 협업하여 해결해보는 프로젝트 수업이다. 본고에서는 필자가 4학년 ‘프랑스텍스트번역’수업에 캡스톤 디자인을 적용하여 운영한 사례(2개의 활동)와 만족도 분석 등을 통해 본 수업의 효과적인 면과 개선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텍스트번역 학습활동을 통해 전공 번역능력이 그리고 팀 기반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서 문제해결, 창의성, 융합적 사고, 의사소통, 발표력, 협업 등 실무능력이 향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캡스톤 디자인 수업이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문제해결 경험을 제공하고 실무역량을 향상시켜 졸업 후 취업에도 큰 도움이 된다는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었을 뿐만 아니라 수업 참여도와 만족도도 크게 향상되었다. 그러나 팀 프로젝트 평가에 있어 동료평가 방법의 보완이 필요하며, 피드백 시스템의 체계적 설계도 필요함을 파악하였다. 또한, 타분야와 자연스럽게 융합하여 다양한 문제를 도출할 수 있도록 텍스트 선정에 신중을 기할 필요성과 공학계열처럼 ‘사전 캡스톤 디자인’에 이어 후속으로 ‘캡스톤 디자인’ 교육과정의 편성을 제안해볼 수 있다.

목차

국문요약
1. 들어가며
2. 캡스톤 디자인 이해
3. 캡스톤 디자인 수업 활동 사례
4. 학업성취도 및 만족도 분석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Résumé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469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