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승락 (청주대학교) 정석모 (SM I&C)
저널정보
한국통상정보학회 통상정보연구 통상정보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59 - 18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국 내 한국 화장품의 수출은 2019년부터 증가세가 큰 폭으로 둔화하고 있다. 중국의 전체 화장품 수입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7년 22.2%에서 2021년 17.3%까지 하락했으며, 지속적인 하락이 우려되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배경하에 본 연구는 대중국 한국 화장품의 수출 증진을 위한 중 국 내 화장품 수출 촉진 요인을 도출한 후, 그 요인들과 한국 화장품 수출실적과의 영향 관계를 실증 분석하였다. 중국의 거시 경제 환경적 분야에서 한국 화장품의 수출 촉진 요인을 도출하고, 이에 따른 한국 화장품 수출기업의 효과적인 중국 화장품 시장 유통채널 선택전략을 제안함에 본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대중국 화장품 수출 촉진 요인에 관한 실증분석의 결과, 가처분 소득 및 휴대폰 사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한국 화장품의 수출액이 증가하지만, 도시화 수준과는 정(+)의 관계에 있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중국 내에서 급성장하는 도시화 수준과 비교하여 한국 화장품 수출기업들이 중국 서부와 북부의 3선, 4선 중소도시로 유통채널을 연장하거나 판매채널을 확보하지 못해 판매가 비례적으로 성장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향후 한국 화장품의 대중국 유통채널 선택 및 관리 방안은 우선, 한국 화장품 수출기업들은 대부분 중소기업이므로 간접 유통방식의 채택과 함께, 중국 내 서해안 연안 대도시 및 서부와 북부의 중소 3-4선 도시로 유통채널을 연장함이 바람직하다. 둘째, 중국 소비자들의 스마트폰 보급 확대에 따른 모바일 전자상거래와 O2O 방식 옴니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중국 내 중·고가의 프리미엄 화장품 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함이 바람직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대중국 화장품 수출 촉진 요인에 대한 실증분석
Ⅳ. 대중국 화장품 유통채널의 설계와 관리 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461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