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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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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준정 (신라대학교 통상경제학과) 이초양 (웨방과기대학교 경제와 관리학원) 원경진 (신라대학교 통상경제학과)
저널정보
사회혁신기업연구원 혁신기업연구 혁신기업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47 - 16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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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 Z세대 소비자의 화장품 구매결정요인 우선순위 및 중국토산·수입 화장품의 선호도를 파악하기 위해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화장품 구매결정요인을 설정하고, 중국 화장품 판매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AHP분석으로 결과를 얻었다. 첫째, 화장품 구매 결정요인의 상위요인에 있어서 만족도를 가장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어 제품품질, 비용, 브랜드이미지 등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화장품 구매 결정요인의 하위요인에 있어서 적합성을 가장 중요시하고, 제품성분, 제품기능 등 높은 중요도를 차지하고 있다. 할인혜택, 발림성, 제품비용 등은 비교적 높은 중요도를 차지하고 있다. 브랜드인지도, 타인추천, 향기 등은 비교적 낮은 중요도를 차지하고 있다. 용량, 광고내용 및 모델, 용기디자인 등은 상당히 낮은 중요도를 차지하였다. 셋째, 평가대안의 종합결과를 살펴보면 중국토산과 수입산의 중요도는 비슷하게 나타났다. 중국토산은 제품비용, 용량, 할인혜택, 향기, 적합성, 발림성 등 측면에서 1위를 차지하였으며, 수입산은 제품기능, 제품성분, 브랜드인지도, 광고내용 및 모델, 용기디자인, 타인추천 등 측면에서 1위를 차지하였다. 연구결과를 통해 중국 Z세대 대상 화장품 구매결정 및 선호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화장품 기업이 이들을 대상으로 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기여하자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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