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사회과교육 제42권 2호
발행연도
2003.6
수록면
137 - 15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새로운 역사 교육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향토사교육에 관한 연구 현황을 향토사 인식과 교육, 향토사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향토사교육의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향토사교육은 향토사의 인식에 따라 역사 교육을 위한 하나의 교재이며, 동시에 수업방법으로 연구되고 있다. 또 다른 연구는 향토 자체의 역사로 교육하는 연구가 있다. 전자는 교과로써의 향토사가 아닌 교재로서 향토사를 교육하는 차원에서 연구가 이루어졌다. 후자는 향토사를 향토 자체의 역사로 보고 교육을 실시하고 연구하고 있다.
이에 향토사교육은 새로운 역사관, 교육과정의 지역화와 지방자치제의 실시로 인하여 이제 향토 자체의 역사로 연구와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제시하였다.

목차

《내용 요약》

I. 문제의식

II. 향토사교육의 연구 문제점

III. 향토사교육의 연구 새로운 방향

IV. 결론 및 제안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4-013676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