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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인적자원개발연구 인적자원개발연구 제2권 제2호
발행연도
2000.12
수록면
1 - 41 (4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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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력의 의미가 개인의 직업과 관계된 직ㆍ간접의 경험을 포괄적으로 다루는 분야인 까닭에 경력개발 연구는 1890년대 이후 한 세기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지금까지 경력개발과 관련하여 직업심리학, 사회학, 인류학, 그리고 조직심리학 및 경영학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의 다양성의 이면에는 학문분야간에 교류보다는 단절된 채로 이론 개발과 연구가 진행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점에 주목하여 본 연구는 경력개발과 관계된 다양한 이론들을 종합하고 평가하여 통합적 이해를 높이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기존의 이론과 개념들을 분석수준(개인, 조직, 사회)과 내용(퍼스낼리티, 구조, 발달, 학습, 선택, 상호작용 및 관계, 결과)에 따라 분류하여 각 이론의 핵심 내용과 그 이론적 체계성, 실증연구의 뒷받침, 그리고 현실적 적용가능성 등의 측면에서 평가하였다. 본 논문에서 다루고 있는 이론과 모형들은 30여 가지에 달한다. 이론들의 비교 결과 각 이론이 지닌 장점과 한계를 파악하였으며, 완벽한 이론은 없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각 이론에 대한 평가는 <표 1>에 요약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 검토한 이론과 모형들은 개인과 조직의 경력개발 현상을 전체적으로 조망하는 데 한계를 가지고 있는 부분이론들이다. 이제 이론과 실증연구의 축적으로 숲을 조망해 볼 수 있는 여건이 형성된 것으로 판단되어 본 연구는 이들 부분이론들을 종합하여 통합모형을 제시하였다. 이 모형은 경력개발의 전체적 구조와 과정을 이해하는 데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끝으로 이론의 검토 과정에서 나타난 기존이론들의 한계와 공백을 보완하고 21세기 환경변화의 흐름에 대처하는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 론

Ⅱ. 경력개발 이론의 내용과 평가

Ⅲ. 경력개발 이론의 종합

Ⅳ. 결 론

< 참 고 문 헌 >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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