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사회과교육 제44권 3호
발행연도
2005.9
수록면
47 - 7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생들의 학습이 주로 이루어지는 교실수업은 학교교육의 중추적인 교육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교실이라는 하나의 공간에서 교사와 학생들이 교과서를 비롯한 여타 교수ㆍ학습자료를 토대로 교수ㆍ학습이 진행되기 때문에 다양한 종류의 교수ㆍ학습자료는 교실수업에서 교사와 학생 간에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을 위한 물질적 토대라고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에서도 현장교육의 교실수업에서 교수ㆍ학습자료들이 지닌 위상과 비중의 중요성은 매우 강조되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 현장교육에 활용할 만한 교수ㆍ학습자료의 개발과 이용방법에 대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이 가장 발달된 미국 초등학교 사회과의 교실수업에서 이용되고 있는 교수-학습자료들을 살펴보려고 한다. 이러한 작업은 우리나라 초등학교 사회과의 교실수업에서 이용할 수 있는 교수ㆍ학습자료의 개발을 위한 기초작업인 동시에 현장의 교실수업에서 이들을 활용하기 위한 방안의 모색에도 유의미한 시사를 줄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내용 요약≫

Ⅰ. 머리말

Ⅱ. 교육과정과 교수ㆍ학습 자료의 중요성

Ⅲ. 교수ㆍ학습 자료의 수집과 비치

Ⅳ. 교수ㆍ학습자료의 형태와 활용양태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4-0153193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