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5卷 3號
발행연도
2006.9
수록면
209 - 22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과교육에서 E-mentoring 적용 가능성에 대해 문헌 연구를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인간의 사고 능력 발달과 학습 능력의 향상은 사회적 상호 작용을 통해 가능하다. 인간은 주변 환경과의 끊임 없는 상호 작용을 통해 다양한 자극을 받고, 내면화의 과정을 통해 자신의 사고와 지식을 확장한다. 학습자의 인지 발달과 지식의 내면화는 결국 주변 사회 구성원과의 역동적 상호 작용을 통해 성취될 수 있다.
한편 학습에 있어서 이러한 사회적 상호작용은 학습공동체라는 개념을 통해 구체화 할 수 있다. 학습공동체에서는 구성원간의 상호 작용이 매우 중요하며, 특히 지도자로서 교사나 학력이 높은 학습자, 또는 관련 전문가와 같은 주어진 과제에 대해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는 존재와 그렇지 않은 존재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져야한다.
사회과교육에서의 학습공동체의 양태와 필요 요건을 고려할 때, E-mentoring은 사회과교육에서 몇 가지 이유에서 그 가능성을 찾을 수 있다. 첫째, 형식화된 프로그램 환경을 제공한다. 둘째, 상호작용 구성원들 사이의 근접성을 탈피할 수 있다. 셋째, 텍스트 기반의 특성은 상호 작용의 깊이를 더해 학습공동체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에 있어 숙고하며 교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넷째, 평등주의적 성격을 학습 환경에 제공한다. 결국 E-mentoring은 사회과 학습공동체에 효과적인 환경과 기법을 제공할 수 있다.

목차

《내용 요약》
Ⅰ. 서론
Ⅱ. 사회과교육과 E-mentoring
Ⅲ. E-mentoring 시스템 구축 원리와 절차
Ⅳ.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s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4-0174470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