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25 - 4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들이 생각하는 교장의 변혁지향적 지도성에 대한 측정도구를 만들고자 시도되었다. 지도성은 상황과 학교급에 따라 달리 발휘되며, 그 지도성의 행동 차원 역시 조직의 특성과 상황, 여건에 따라 변화될 여지가 다분히 내재되어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하여 전국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초동학교 교장의 변혁지향적 지도성 측정 문항의 직교 회전 후 4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변화 촉진 및 비전 제시 요인에 6문항, 지적 자극 요인에 5문항, 인간적 배려 및 지원 요인에 6문항, 조직목표 지원 및 권한의 위임 요인에 6문항 등 모두 23문항이 제작되었다. 이를 ‘초등학교 교장의 변혁지향적 지도성 측정도구’(Elementary School Principal’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Questionnaire: ESPTLQ)로 명명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변혁지향적 지도성 행동의 요인 탐색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3-0163719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