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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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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7권 6호
발행연도
2003.12
수록면
85 - 106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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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미디어 산업에 대한 유럽연합의 경쟁정책에 대한 연구이다. 미디어산업이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에 따라 시장이 융합되고 플랫폼과 서비스 모든 면에서 경쟁의 가능성을 증진됨으로써 경쟁정책의 적용이 증대된다. 특히 유럽연합의 경쟁정책은 자유경쟁이 이루어지는 개방적 시장경제원칙의 기반 위에 역내 단일 시장에서의 모든 경쟁자들간에 공정한 경쟁 조건을 확립하고 이를 유지, 촉진하는데 있다. 이러한 유럽연합의 경쟁정책은 경쟁 제한 금지, 시장 지배적 지위의 남용 제한, 정부 보조금 통제, 공공서비스 등 4개의 범주로 분류된다. 미디어 산업이 활성화되면서 역내 경쟁 질서를 해지는 기업간 결합, 담합 행위를 금지하고 있으며, 시장 지배적 지위를 남용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반면 공공서비스 역시 유럽공동체의 가치에 중심적인 것으로 보면서 예외적인 인정을 하고 있다. 공영방송에 대한 인정이 여기에 해당된다. 따라서 유럽연합의 경쟁정책은 그 자체로 최고선이 아니라 산업정책, 지역정책 등의 목표와 조화를 이루고자 한다. 이것이 유럽연합의 원칙으로 확립되어 미디어산업에 대한 공정경쟁 원칙으로 적용되고 있다.

목차

1. 서론
2. 유럽연합의 경쟁정책
3. 미디어 산업에 대한 유럽연합의 경쟁 정책 집행 사례
4.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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