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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대판 98다49074 판결
Ⅲ. 영국 Queen‘s Bench Division(Commercial Court) 1998. 5. 22. 선고 Mata K호 사건 판결
Ⅳ. 판례평석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대법원 2001. 2. 9. 선고 98다49074 판결
[1] 상법 제814조의2의 규정에 의하면, 운송인은 선하증권에 기재된 대로 운송물을 수령 또는 선적한 것으로 추정되므로, 선하증권에 운송물이 외관상 양호한 상태로 선적되었다는 기재가 있는 무고장선하증권이 발행된 경우에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운송인은 그 운송물을 양호한 상태로 수령 또는 선적한 것으로 추정된다 할 것이고, 따라서 무고장선
자세히 보기대법원 2004. 7. 22. 선고 2002다44267 판결
[1] 상법 제789조의2에 의한 해상운송인의 손해배상 책임제한의 기준이 되는 `포장`이란 운송물의 보호 내지는 취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고안된 것으로서 반드시 운송물을 완전히 감싸고 있어야 하는 것도 아니며 구체적으로 무엇이 포장에 해당하는지 여부는 운송업계의 관습 내지는 사회 통념에 비추어 판단하여야 할 것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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