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3-2호
발행연도
2009.3
수록면
9 - 50 (4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9)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뉴미디어 시대 교육의 ‘특성화’는 산업사회에 필요했던 단순 실무능력이 아닌 보다 복잡하고 지능적인 미디어 활용 능력과 판단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이것은 제도의 문제 이전에 창의적인 교육 시스템의 구축과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가능한 것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에 따라 이 연구의 목적은 영상ㆍ뉴미디어 교육과정과 자격제도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사례를 분석하여 미디어 특성화 고등학교의 교과개설과 자격제도 개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근거를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우선, 기존 미디어 특성화 교육제도와 교육과정에 대해 검토ㆍ논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디어 특성화 교사들을 연구참여자로 구성하여 자유로운 토론과 의견 교환에 기반한 집단심층인터뷰를 실시하며, 그 분석결과에 근거하여 시사점과 과제들을 도출하고자 한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68-019453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