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진숙 (중앙대학교) 박지혜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9-4호
발행연도
2015.7
수록면
117 - 148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9)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들의 욕망 생성과 소수자 되기를 위한 청소년 미디어교육의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론적 논의로서 들뢰즈와 가타리의 소수자 개념과 욕망의 사유를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이 기성세대의 시각에서 벗어나 스스로 주체성을 찾고 능동적 이용자로서 미디어능력을 개발 및 생성할 수 있는 미디어교육의 사례와 가능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청소년 미디어 동아리 ‘S.Y.Media’ 활동에 대한 참여관찰과 질적 심층인터뷰 및 초점집단인터뷰를 활용했다. 분석결과, 청소년들은 부모, 학교, 미디어 등 다양한 신체와 결합하면서 욕망을 생성하거나 계열화에 종속되는 과정을 반복적으로 경험하며, 이 과정에서 사회참여적 정체성을 드러냈다. 이러한 정체성은 미디어교육을 통해 온라인공간에서 다수성에 저항하는 시도로 사회에 표출되고 있었으나 공교육에서의 미디어교육 배제나 주류 욕망의 잠식 가능성 등 사회적 문제로 인한 한계를 나타냈다. 본 연구는 청소년이 미디어교육을 통해 사회적 보호 대상에 머무르는 게 아니라 사회비판적 의식을 가진 소수자로서, 욕망을 지닌 다양체로서, 소수자 되기 과정을 살펴보았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2. ‘소수자 되기’에 대한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31-001771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