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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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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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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지역정보화학회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147 - 17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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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정부는 2002년 11월 1일부터 전자정부 포털사이트(www.egov.go.kr) 를 통하여 전자적인 민원행정서비스를 시작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전자적인 민원행정서비스는 초창기에는 국민들에게 외면당하였다. 그 이유는 이용 방법이 너무나 복잡하였고, 종이문서에 업무처리의 기반을 두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이 논문은 2001년 1월부터 2003년말까지를 대상으로 하여 대한민국 전자정부의 추진과정을 전자적인 민원행정서비스를 대상으로 하여 정치적인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분석의 틀은 리더십, 전략, 법제도 및 보안의 네 가지 관점으로 구성되었다. 초기 전자적인 민원행정서비스의 분석 결과, 시민들의 요구사항 보다는 정부 중심의 전자적 서비스 제공에 초점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처럼 초기 단계에서 시민들의 요구사항에 대한 분석을 무시하고 국가경쟁력 강화의 측면을 강조한 전자적인 민원행정 서비스 시스템은 이용도에 있어서 저조한 측면을 보여주고 있다.
김대중정부에 이어서 노무현정부에서 전자적인 민원행정서비스의 고도화 방안이 마련되었다. 따라서 대한민국의 전자적인 민원행정서비스 시스템은 저조한 이용율을 높이기 위한 고도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수행하여야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E-GOVERNMENT INITIATIVES IN KOREA
Ⅲ. ANALYTICAL FRAMEWORK
Ⅳ. EVALUATION
Ⅴ. CONCLUSION
NOTES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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