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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준현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근대문학회 한국근대문학연구 한국근대문학연구 제22호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59 - 8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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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청년문학가협회가 단독정부 수립 이후 문단의 주도권을 획득해가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매체 전략에 대해 논구한다. 해방 이후 새로운 문학의 방향 설정에 대한 열망이 증폭되었으며, 범문단적인 담론 투쟁이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그러나 단독정부 수립과 함께 문단 내부의 담론투쟁의 맥은 끊어지고 외부적 상황에 따라 문단의 지형도가 급격하게 변화한다. 청년문학가협회 출신 문인들이 문단의 권력을 획득한 것은 문단 내부의 담론 투쟁에서 승리한 결과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좌익 활동의 금지와 좌파 문인들의 문단 축출로 청문협 문인들의 순수문학담론은 문단의 주도권을 일차적으로 획득하였다. 그리고 이차적으로 예술원 파동으로 중앙문화협회 회원들을 제명하고 우파 문단을 장악하면서 청문협 문인들은 한국 문단의 주류로 기억되기에 이른다. ??문예??와 1949년 이후의 ??신천지??, ??현대문학??은 그 근간에 서 있던 잡지매체였으며, 그 외의 지면을 통해서도 순수문학담론이 주도권을 획득하게 하기 위한 매체전략을 찾는 것은 어렵지 않다. 순수문학담론을 공고히 하는 매체 전략은 두 가지 국면으로 나눌 수 있다. 순수문학이 가지고 있었던 안티테제적인 성격을 극복하여 그 기호의 내면을 채우는 작업과, 순수문학담론이 문단을 장악할 수 있었던 이유가 외부적인 정치 상황에 의한 것이었다는 것을 망각시키는 작업이 그것이다.

목차

1. 서론
2. 거점 매체 확보의 준비기-『백민』,『신천지』
3. 좌파 문단의 축출과 ‘순수문학’ 기호의 내면 확보-『신천지』,『문예』
4. 우파 문단의 양분과 『현대문학』
5.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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