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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06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6.11
수록면
683 - 68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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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그래픽을 추상화 시켜서 표현하는 비실사(Non-Photorealistic Rendering) 기법은 실사기법에 비해 사용자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실루엣 에지 렌더링은 3차원 객체의 에지를 찾아내고 나타내는 것으로 비실사 기법의 기반을 이루는 연구이다. 실루엣 에지 렌더링은 실루엣 에지의 변형을 통해서 여러 가지 예술적 효과를 보여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중 패스 텍스쳐링을 이용한 실루엣 에지 렌더링 기법과 ID 수묵 텍스쳐를 이용한 셰이딩을 제안하며 이를 사용하여 수묵담채화 기법의 효과를 보여준다. 다중 패스 텍스쳐링을 통한 실루엣 에지 렌더링 기법은 구현이 간단하고 여러 가지 응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 변화된 기법을 통해서 사용자는 3차원 객체에 수묵화 기법을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게 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관련 연구
3. 다중 패스 텍스처 처리를 통한 렌더링
4. 시스템 구현
5. 결론 및 향후 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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