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인 (강원대학교) 김명수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1
수록면
29 - 4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터넷의 급속한 성장으로 인해 등장하게 된 e-마켓플레이스는 최근 가장 각광받는 거래 장터로 급부상하고 있다. e-마켓플레이스란 구매자와 판매자가 모여 인터넷 기술을 이용하여 서로 제품 거래를 하거나 관련된 정보를 교환하는 상업적 목적의 웹사이트를 가리킨다. e-마켓플레이스는 시장형성자, 구매자, 판매자의 참여로 거래가 이루어지며, 시장형성자는 구매자와 판매자간의 거래가 성사될 경우, 그에 대한 수수료를 주수익원으로 하는 사업자이다. 이렇게 독특한 사업 모델로 인해 e-마켓플레이스에서 시장형성자의 주요 고객은 구매자뿐만이 아니라 판매자도 포함되게 된다. 그러나 기존의 온라인 거래에서의 고객 만족과 관련된 연구들은 대부분 일반적인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구매자 관점에만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e-마켓플레이스상의 판매자 관점에서의 만족도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웹사이트의 특성이 판매자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시장형성자가 제공하는 정보 수준은 판매자의 만족도 제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이론뿐만 아니라 실무적으로도 e-마켓플레이스상에서의 판매자 만족 요소에 대한 유용한 함의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기존 문헌 연구
Ⅲ. 연구 모형 및 가설
Ⅳ. 자료 수집 및 분석
Ⅴ. 가설 검정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6-00144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