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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시월 (건국대학교) 조향숙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FP학회 Financial Planning Review Financial Planning Review 제3권 제2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73 - 103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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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일 청소년 소비자를 대상으로 신용지식, 신용관리 인식, 금융채무불이행자·다중채무자 증가 원인에 대한 인식 그리고 이를 근거로 신용소비자교육의 요구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한·일 청소년 소비자의 신용지식은 40.45/100점이었고, 일본에 비하여 한국 청소년 소비자의 신용지식점수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 소비자의 신용관리 인식을 요인분석하여, 신용책임 및 규범 인식, 신용거래 및 행위 인식으로 명명하였다. 양국 청소년 소비자의 신용관리 인식을 살펴본 결과, 신용책임 및 규범인식은 한국이, 신용거래 및 행위인식은 일본이 상대적으로 더 높게 나타났다. 금융채무불이행자·다중채무자 증가 원인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결과, 양국의 청소년 소비자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신용지식과 신용인식과의 관계는 신용지식, 신용책임 및 규범인식 그리고 금융채무불이행자·다중채무자증가 원인 인식은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으나, 신용거래 및 행위인식은 유의한 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넷째, 신용지식이 높을수록, 신용책임 및 규범인식이 높을수록, 금융채무불이행자·다중채무자 증가원인이 사회책임이라고 인식할수록 소비자교육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소비자의 지역, 지식, 인지도 등 각기 다른 청소년 소비자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신용소비자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의 필요성이 높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문제
Ⅳ. 연구방법
Ⅴ. 연구결과 및 분석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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