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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133 - 15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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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항공사의 시장지향성이 종업원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종업원의 직무만족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고객지향성과 친사회적 행동의 관계에서 고객지향성은 종업원의 직무만족도에 따라 규정역할, 규정외 역할 그리고 종업원간 협조에 미치는 영향이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고, 경쟁지향성과 친사회적 행동의 관계에서 경쟁지향성은 종업원의 직무만족에 따라 친사회적 행동의 요인 중 규정역할과 규정외 역할 그리고 종업원간 협조에 미치는 영향이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부서간 협조와 친사회적 행동의 관계에서 부서간 협조는 종업원의 직무만족도에 따라 친사회적 행동의 요인 중 규정역할과 규정외 역할 그리고 종업원간 협조에 미치는 영향이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수행에 따른 인간관계, 직무와 관련된 감정적 태도, 임금과 같은 근로 조건 등의 여러 요소를 포함한 직무에 대한 정서적 반응을 의미하는 직무만족이 시장지향성과 친사회적 행동의 영향관계에 있어서 조절효과의 분석결과 모든 요인들 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검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항공사의 시장지향성이 종업원의 직무만족에 따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상이함을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항공사의 경영진은 종업원의 친사회적 행동을 제고하기 위하여 시장을 주시하고 예측하고자 하는 노력뿐만 아니라 종업원의 직무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기업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여 개인의 비전을 제시하고 복리후생, 권한의 부여 등으로 활기찬 일터 분위기를 창출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시장지향성과 친사회적 행동과의 영향관계에 집중되었던 선행연구에서 한발 더나아가 종업원의 직무만족도의 조절효과를 검증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와 선행연구와의 차별성을 찾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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