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석희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107 - 117 (11page)
DOI
10.15831/JKSSPE.2015.19.4.1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백워드 교육과정을 적용한 체조 수업을 통해 백워드 교육과정과 예비교사들의 학습태도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백워드 교육과정 적용 체조 강의를 수강한 D 교육대학교 1학년 두 개과 학생들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집단은 백워드 교육과정을 적용한 강의를 진행하였고, 통제집단은 일반 기능 중심 체조 수업을 실시하였다.
첫째, 백워드 교육과정 적용 체조 강의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학생들의 학습태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지만 통제집단의 학습태도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실험집단의 경우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에서 학습태도가 많이 향상되었지만, 통제집단의 경우 여학생들의 학습태도의 하위범주 중 학습활동 참여 태도와 평가결과 수용태도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백워드 교육과정 적용 체조 강의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학습태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백워드 교육과정 적용 체조 강의에 참여한 남학생들은 일반 기능 중심의 체조 강의에 참여한 남학생들보다 학습태도가 높았지만, 여학생들의 경우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을 종합해 볼 때, 백워드 교육과정 적용 체조 수업은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1163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