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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영상 (한국외대 인문대) 서소리 (한국학중앙연구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36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209 - 22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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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의 도시/지역을 대상으로 한 지역학 연구가 본격화 된 것은 1993년 서울학연구소의 설립 이후이다. 그러나 도시의 특성을 반영하는 한편 지역의 정체성 확보라는 차원에서 지역의 대학생들에게 지역의 명칭을 딴 교양과목이 개설된 것은 2009년 천안학이 처음이다. 이후 국내의 지역학 연구는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었다. 기존의 지역학들이 연구에 초점을 두었다면, 2009년 처음 대학의 교양과목으로 개설된 ‘천안학’은 주로 지역의 커뮤니티 주체와 소통이란 측면을 더 중요시한 특징이 있다. 2010년부터 시작해온 한국외대의 용인학 강의도 연구로서의 용인학보다 소통으로서의 용인학에 역점을 두었다. 먼저, 이 글은 용인학 주관교수인 제1저자가 ‘용인학’ 강의에서 스토리텔링-용인사회문화구술총서 간행과 용인문화원 스토리텔링 공모전 주관-을 통해 지역사회와 소통해온 바를 소개하고자 했다. 이어서 ‘디지털 인문학’의 중요성을 고려, 한국외대의 2014년 겨울계절학기 <문화테크놀로지개론> 팀티칭 강의에 도우미로 참여한 한국학중앙연구원 인문정보학 박사과정 학생(제2 저자)이 수강생들의 『용인신문』 기사 활용을 통한 ‘용인중앙시장 지식맵(Knowledge Map) 구축’을 지도한 바를 적었다. ‘디지털인문학’이 학문적인 수준을 제고시킴과 동시에 ‘스토리텔링의 자원화’를 제공함으로써 그 연구 성과를 일반대중이 쉽게 활용하게 해줄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용인학 강의와 스토리텔링
Ⅲ. 『용인신문』의 기사를 활용한 용인중앙시장 지식맵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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