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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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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연경 (배화여자대학교) 이부연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26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01 - 220 (20page)
DOI
10.17548/ksaf.2016.12.26.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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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STEAM 콘텐츠 분석 및 파일럿 테스트를 통한 과학예술 융합형 STEAM 프로그램의 효과성과 콘텐츠 완성도를 높이기 위함이다. 둘째, 미디어 아트와 프랙탈 기하학을 응용함으로써 기초학문 중요성과 응용학문의 확장 가능성을 동시에 배울 수 있는 융합교육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셋째, 프랙탈(Fractal) 주제 수업과 미디어아트 체험 교육 등을 예술 감상 수업과 수학적 원리의 기초 개념을 충분히 이해하여 첨단기술과 공학 분야의 응용 사례까지 폭넓게 배울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총8차시 수업으로 구성되었으며, 프랙탈의 신비-기초 도형 탐구, 프랙탈과 자연의 조화, 시에르핀스키 삼각형 마술, 코흐 곡선과 반복 이미지 탐구, 평면에서 입체까지, 꿈의 공간 창조 등의 융합교육 교과 내용으로 시범학교 파일럿 테스트 수업이 진행되었다.
1차로 완료된 STEAM 교재를 중심으로 총 8차시에 거쳐 파일럿 테스트 수업을 진행하면서 5학년 50명, 6학년 50명, 총 100명을 기준으로 시행되었다. 파일럿 테스트의 교육 효과성 분석 결과, 진로 모색과 교과 참여도를 분석하는 영역에서는 ‘도전의식이 생겼다’라는 항목의 응답률이 가장 높았으며, ‘본인이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였다’ 항목의 응답이 두 번째로 높았다. 학생들이 문제의 접근의지와 과제 해결을 위한 자신감이 상승하였음을 알아볼 수 있다. 문제해결력과 상호협력 인성의 총평가 분석에서는 문제해결을 스스로 생각하는 자립성, 학습활동을 끝까지 해내는 인내성,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는 타인 의견 존중 등의 응답이 공동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본 연구는 STEAM 융합교육 활동이 이처럼 공동의 협동 및 인성함양과 문제해결력을 높이고, 다양한 해결 방안 접근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매개가 됨을 알 수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과학예술 융합형 STEAM 프로그램 콘텐츠 개발 현황
Ⅲ. 미디어 아트와 기하학 중심의 STEAM 프로그램 파일럿 수업 분석
Ⅳ. STEAM 콘텐츠 활용의 현장 평가
Ⅵ.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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