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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혜승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9-6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137 - 171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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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텔레비전 드라마의 소유와 소비 이미지가 지나치게 화려해 수용자들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조장할 수 있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하지만 등장인물의 구체적 특성 혹은 이야기 구조가 어떻게 수용자의 상대적 박탈감을 조장하는지에 대한 규명작업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이에 본 연구는 실험방법(N = 335)을 통해, 등장인물의 경제적 지위(최상위층인지 중상위층인지), 성공을 위한 주인공의 노력 유무(노력을 통해 성공을 거두는지 노력 없이 성공을 거두는지), 주인공과 응답자의 사회적 거리(주인공이 한국인인지 외국인인지)에 따라 시놉시스를 다양하게 조작하고, 이를 실험참여자들에게 읽게 한 후, 상대적 박탈감 지수를 측정했다. 분석 결과, 등장인물이 열심히 노력해서 성공을 거두는 경우보다 노력 없이 성공을 거두는 경우, 등장인물이 중상위층인 경우보다는 최상위층인 경우에 수용자들이 상대적 박탈감을 더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용자 개인의 사회비교 성향을 함께 고려했을 때에도, 이러한 결과는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학문적·실용적 함의에 대해 논의했다.

목차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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