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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극적 SNS 이용자와 중도포기자의 출현을 계기로 고찰해 본 SNS 긍정론의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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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itics Against Optimism for SNS Use to Develop a Better Research Design Appling to the Light Users and the Discontinuing Users of SNSs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일권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커뮤니케이션 이론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11권 4호 (2015년 겨울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77 - 107 (31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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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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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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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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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소극적 SNS 이용자와 중도포기자의 출현을 계기로 고찰해 본 SNS 긍정론의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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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SNS로 불리는 다양한 서비스의 공통점이 관계를 통해 정보를 유통하거나 혹은 역으로 정보를 바탕으로 관계를 매개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SNS 이용에 대한 부정적 평가의 원인을 SNS를 통한 관계와 교류하는 정보에 대한 이용자의 불만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전제에서 시작했다. 이런 맥락에서 관계망의 크기와 관계의 횟수 그리고 정보의 양과 교류 속도 등과 같이 객관적으로 수치화가 가능한 요소와 함께 개별 수치에 대해 이용자 개인이 부여하는 의미에 영향을 미치는 주관적인 요소를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소극적 이용자와 중도포기자의 증가 원인을 분석한 후 SNS에 대안적 사회적 소통 수단의 지위를 부여한 긍정론의 한계를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후속 연구에서 다뤄야 할 문제와 연구의 방향을 제안했다.

목차

1. 들어가며
2. SNS 평가의 객관적 요소
3. SNS 이용 평가의 주관적 요소
4.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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