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0권 3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221 - 229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12주간의 어린이 건강교실 프로그램이 비만 초등학생의 신체조성 및 체력에 어떠한 영향을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고 자 하며, 설문조사를 통하여 비만인지도, 운동습관, 일상생활습관, 식사습관, 비만지식, 운동태도, 신체불만족, 자존감의 변화가 나 타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충주시 소재 C초등학교 3-6학년 체질량지수 25kg/m2 이상의 비만초등학생으로 서 12주 동안 운동자각도 10-16의 운동강도에서 주 3회, 60분 동안의 규칙적인 운동과 주 1회의 영양 및 비만교육을 받았다. 12주 간의 건강교실 프로그램 참여 후 체중(p=0.020), 제지방량(p<0.001)은 통계적으로 증가하였으며, 지방량(p=0.005), 체지방율(p<0.001), 체질량지수(p=0.027), 가슴둘레(p=0.010), 엉덩이둘레(p=0.005)는 통계적으로 감소하였다. 악력좌(p<0.001), 악력우(p<0.001), 앉았다 일 어서기(p=0.043), 윗몸일으키기(p<0.001), 윗몸앞으로굽히기(p=0.003), 사이드스텝(p<0.001), 외발서기(p<0.001), 제자리멀리뛰기 (p=0.040)의 모든 체력 변인은 통계적으로 향상되었다. 결론적으로 12주 동안 실시한 어린이 건강교실은 비만 초등학생들의 신체 조성 및 체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나, 비만인지도, 운동습관, 일상생활습관, 식사습관, 비만지식, 운동태도, 신체불만족, 자존 감의 사회심리적 요인에는 긍정적연 영향을 나타내지 못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354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