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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연경 (고려대)
저널정보
한국비평문학회 비평문학 비평문학 제60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55 - 17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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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규원(1941∼2007)과 장욱진(1917∼1990)은 물신화 시대에 저항하는 부정의 정신으로 예술적 대안을 모색했던 예술가들이다. 그 활동 시기에 약간의 시차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관습화된 눈에서 벗어나 투명하고 단순한 세계상를 구현하고자 했던 그들의 예술 세계는 일정한 상관성을 형성하고 있다. 특히 오규원은 한 산문을 통해 장욱진의 회화에 대한 사유와 비평을 전개한 바 있다. 이 논문은 오규원의 「그림과 나」 연작을 중심으로 장욱진 회화와의 상관성에 주목하여, 오규원과 장욱진의 예술 세계가 현대적 시각 체제인 원근법에 대한 부정으로부터 추동되고 있음을 밝히고자 한다. 인간 중심주의적 입장에서 주체성과 합리성을 정초하는 원근법적 시각 체제에 대한 부정은 산업화 시대에 대한 반작용으로서 단순성의 미학과 동양적 세계관에 닿아 있다. 이 논문은 오규원의 후기시와 장욱진의 회화를 탈원근법적 시각장의 특징으로 규명하고, 나아가 그들이 도달한 단순성의 미학이 광기의 현대성을 극복하는 일종의 예술적 대안이었음을 논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 초록〉
1. 들어가며
2. 탈원근법적 시각장과 풍경의 의식
3. 내재적 관점과 비(非)분리의 세계
4. 형이상학적 배치와 사유하는 눈
5. 단순성의 미학과 현대성의 극복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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