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지은 (이화여자대학교) 박승희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5 - 33 (29page)
DOI
10.18541/ser.2016.08.15.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폰 계산기 앱을 활용한 기능적 수학 교수가 지적장애성인의 예산범위 내 물건구매 기술의 습득, 일반화 및 유지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는 것이다. 연구방법: 실험은 지적장애성인 세 명을 대상으로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다. 중재는 지역사회 환경에서의 관찰 및 중재와 실내중재로 구성하였으며 주 2회 실시하였다. 지역사회 환경인 마트에서의 관찰 및 중재에서 계산기 앱을 활용한 기능적 수학 기술을 사용하여 예산범위 내 물건구매 기술의 독립적 수행을 측정하였다. 일반화는 연구참여자의 집 근처 마트에서 예산범위를 변경하여 실시하였다. 유지는 일반화 종료 3주 후 기초선과 동일한 환경에서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계산기 앱을 활용하여 기능적 수학 교수를 적용한 결과 지적장애성인 세 명의 예산범위 내 물건구매 기술이 습득되었고, 다른 장소와 조건에서도 일반화되었으며, 일반화 종료 3주 후에도 유지되었다. 결론: 본 연구는 스마트폰의 계산기 앱 활용 연구를 지적장애성인으로 확대하여 예산범위 내 물건구매 기술을 습득시키고 일반화 및 유지시켰다는 점과 물건구매 기술에 계산 과정을 포함하여 기능적 수학 기술을 교수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비장애인이 두루 사용하는 앱을 지적장애인 교육에 활용하여 가정 및 지역사회에서 독립적인 일상생활 기술 수행을 촉진하는 방안을 제시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9-0011418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