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51 - 8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관계지향 유아 행복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도출하는데 있다. 연구 목적을 위해 유아교육과 교수 21인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 과 페널들은 관계지향 유아 행복교육의 가장 주된 목표로 자신을 사랑하도록 돕기, 긍정적인 자아상 갖기, 유아 스스로 행복하다고 느끼기, 사랑과 인정을 받고 있음을 느끼기, 문제해결력 길러주기,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기, 할 수 있다는 자신감 기르기 를 제시하였다. 교육내용의 경우 크게 세계의 범주 ‘나와의 관계’, ‘타인과의 관계’, ‘사물 및 자연과의 관계’로 나누어졌다. 나와의 관계 범주에서는 자존감, 즐거움, 긍정 적 사고, 유아 자신에 대한 이해, 신체적 건강, 자기 효능감, 몰입이, 타인과의 관계 범주에서는 배려, 감사, 공감, 소통능력, 나눔, 협력, 예절, 포용력, 그리고 사물 및 자연과의 관계 범주에서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즐김, 사물과 자연 현상에 대한 호기 심, 사물과 자연 현상에 대한 탐구가 가장 적절한 내용으로 도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00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