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143 - 16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만 3세, 4세, 5세 다문화가정 유아가 인식한 행복의 의미를 파악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다문화가정 유아 만 3세 26명, 만4세 25명, 만5세 39명을 대상으로 한 행복그림그리기 및 면담을 통해 유아가 인식한 행복의 의미를 파악하였다. 그 결과 먼저 만 3세의 경우, 사회적 관계, 몰입, 물질, 몸과 마음의 편안함, 자연과의 교감을 통해 행복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고, 만 4세는 사회적 관계, 몰입, 성취감, 특별한 경험, 자연과의 교감을 통해 행복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 5세의 경우, 사회적 관계, 몰입, 자연과의 교감, 물질, 특별한 경험, 성취감, 몸과 마음의 편안함을 통해 행복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다문화가정 유아가 인식하는 행복은 연령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다문화가정 유아들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모하는 교육정책 방안이나 교육활동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6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