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497 - 52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자기조절 교육 실태와 교사의 인식을 조사 분석하는데 있다. 유아의 자기조절에 대한 교육 실태와 교사의 인식을 분석하기 위해 문헌분석, 전문가 집단과의 협의 그리고 문항 내용 이해도와 적합도 검증을 통해 설문지를 개발하고, 개발한 설문지를 통해 연구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도구인 설문지는 ‘자기조절 교육 실태’, ‘자기조절과 누리과정’, ‘자기조절 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 ‘자기조절에 기반한 사회적역량 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의 4개 범주로 구분하여 총 18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249명의 유아교사들이었으며, 수집된 연구자료는 x2-검증을 통해 배경변인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 자기조절 교육 실태와 교사 인식 그리고 자기조절에 기반한 사회적역량 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은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20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