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수 (계명대학교) 이수원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21 - 23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행복감과 성격강점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직무스트레스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성격강점의 매개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D광역시, P시와 K시에 위치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의 유아교사 268명이다. 설문지로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Pearson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 Sobel test를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성격강점과 행복감 간에 유의미한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행복감과의 유의미한 부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행복감을 예측하는 변인이었으며 이 과정에서 성격강점이 부분적으로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사의 행복감을 높이고 유아교사가 직무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해 성격강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성격강점 개발과 지원 방안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