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06.8
수록면
327 - 35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생명과학교실의 자연체험활동에 참여한 부모들의 경험과 그 경험이 의미하는 바를 해석해 봄으로써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부모의 자연체험활동 과정에 대한 참여관찰과, 저널분석을 통해 부모들은 자연과의 관계와 자녀와의 관계가 변화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부모들의 경험은 자연체험이 일상에서 체험으로 습득되며, 생태계에 대한 이해뿐 아니라 생명에 대한 존중과 공동체적 삶의 가치를 통한 자신의 성장을 가져오고, 이런 느낌을 경험한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와도 함께 공유하고 싶어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유아의 생태적 가치관과 삶의 방식을 위해서는 유아에게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부모들의 의식변화가 우선적으로 필요하며, 이를 위해 부모에게 자연을 접하고 자연을 이해할 수 있는 부모교육이 주어져야 한다고 제안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생명과학교실에 참여한 부모들의 자연체험활동이 갖는 의미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03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