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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염지숙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239 - 26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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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과 편입생들이 편입 후에 어떠한 경험을 하는가를 알아보고 그 경험의 의미를 찾아보는 것이었다. 본 연구를 위하여 내러티브 탐구를 연구방법으로 사용하였다. 연구 참여자인 박정미 학생과 김혜영 학생은 편입 초기에 편입에 성공에 했다는 심리적 안도감, 학업성취에 대한 심리적 불안감과 인간관계에서의 심리적 소외감이라는 양면적인 심리적 상태를 보였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들은 철저한 자기관리와 재학생들에게 먼저 다가가기, 재학생들로부터 배우고 그들에게 도움주기, 유아교육과 구성원들의 도움을 통해 ‘경계인’으로 살아가면서 궁극적으로 유아교육과 구성원으로서 정체성을 형성하고 유아교사로서의 미래 삶을 위한 비전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편입생들은 자아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구축하였다. 편입생지도를 위한 방안으로 학과 교수들의 적극적인 지도와 조언, 학과의 조교나 선배를 통한 멘토링제도 제공, 편입생과 교수와의 열린 대화의 장 마련 등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편입생들의 편입 후 대학생활 경험
Ⅳ. 편입 경험의 의미를 찾아서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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