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2권 제1호
발행연도
2006.5
수록면
169 - 184 (16page)
DOI
10.26857/JLLS.2006.05.2.1.1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방송통신대학(KNOU)은 1972년 개교 이래 한국의 최초, 최대의 원격교육기관으로 성공적인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방송통신대학은 최근 몇몇 문제에 봉착하고 있다. 그러한 문제 중 하나가 신 편입생들의 재등록률의 급격한 하락이다. 이 연구에서는 오리엔테이션, 스터디그룹, 출석수업 강사, 튜터지도, 및 교수의 이메일이 신 편입생들의 가을학기 등록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한국방송통신대학에서 신편입생의 등록률이 가장 높은 학과중 하나 인 유아교육과 신입생과 3학년 편입생 그리고 등록률이 가장 낮은 학과중 하나인 경제학과 신입생과 3학년 편입생이었다. 연구결과를 보면 스터디그룹, 강사, 튜터제도, 출석수업 참여여부 및 교수의 이 메일이 2학기 등록률에 유의하게 영향을 주는 변인이었다. 그러나 신입생과 3학년 편입생간 그리고 서울 학습관 소속 학생들과 대구지역대학소속 학생들간, 및 유아교육과 학생들과 경제학과 학생들간에 차이가 있었다. 위의 결과에 대한 논의를 토대로 원격교육기관에서 신편입생들의 재 등록률의 향상과 그들의 학업지속을 돕기 위한 몇몇 제언이 이루어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322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