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보나 (North Carolina 대학교) 허현미 (경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체육학회 한국여성체육학회지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 - 17 (17page)
DOI
10.16915/jkapesgw.2016.09.30.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성정순(1927년생)의 구술생애사를 중심으로 일제 강점기의 여성체육은 어떤 모습이었고, 어떻게 변화하고 발전하였는지에 대해 고찰하는데 있다. 성정순은 1920년대 후반에 출생하여 일제 강점기에 초·중·고등학교를 거쳐 1945년 해방 직후 우리나라 최초로 체육학과가 개설된 이화여자전문학교(현 이화여자대학교) 체육학과의 1회 입학생이자 1949년 체육학과 1회 졸업생이었다. 따라서 일제 강점기의 체육 경험을 언어로 재구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일제 강점기 여성체육에 대한 성정순의 구술생애사는 큰 의의가 있다. 일제 강점기에는 비록 소수의 상류층에게만 해당되었지만, 여성에게도 교육의 기회가 주어졌다. 여학생만을 위한 학교가 개교하였고, 정규과목에 체조가 포함되면서 여성체육의 역사는 시작되었다. 또한 여학교에서는 체육 정규과목 외에도 과외체육으로 방과 후 체육 활동과 엘리트체육이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일본은 제국주의 아래 군사적 목적으로 교육 체계를 통제하였지만, 일제 강점기의 여학교에서는 다양한 근대적 체육활동이 시작되고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의 배경
Ⅲ. 구술자 및 연구 방법
Ⅳ. 일제 강점기의 여성체육
Ⅴ. 논의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92-0013800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