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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세섭 한상헌 (대전세종연구원)
저널정보
사단법인 언론과 사회 언론과 사회 언론과 사회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53 - 97 (4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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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자가 중심이 되는 문화운동과 그 중요성에 대해서는 그동안 크게 부각되지 않았다. 유통자는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에서 능동적인 가교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파급력 또한 매우 크다. 이러한 적극적인 유통자는 최근 독립서점이나 작은 영화관 운동 등을 통해 나타나고 있으며, 각 분야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영상문화운동에서 유통자 중심의 운동은 이미 1980년대 말 비디오 대여업계에서 시도되었다. 당시 부정적 인식이 팽배했던 비디오 대여업은 영상 산업의 발전 속에서 성숙한 비디오 문화를 위한 노력을 요구받았다. 당시 몇몇 비디오 대여점주들은 서울YMCA의 교육프로그램을 이수한 뒤 자발적으로 ‘으뜸과 버금’이라는 회원모임을 발족했다. 이들은 기본적으로는 자영업자였지만, 상업적 이익보다는 공익성을 우선시하여 다양한 영상문화운동을 전개했다. ‘으뜸과 버금’은 기존 비디오 대여점의 퇴폐성을 제거했으며, 지역의 영상문화 거점이 되고자 노력했다. 또한 ‘좋은 비디오’를 선정하여 추천했고, 고전영화와 예술영화를 직접 배급했으며, 비디오 유통 구조를 개선하고자 했다.
‘으뜸과 버금’의 이러한 활동은 동시대의 다른 비디오 대여점에 영향을 끼치면서 비디오 대여업 전체를 변화시킬 수 있었고, 더 나아가 1990년대 국내 영상문화의 확산과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으뜸과 버금’의 활동과 그들이 남긴 시사점들은 문화자본의 독점이 심화되고 있는 현재, 문화운동의 지향점에 관한 중요한 단초가 될 수 있다고 판단된다.

목차

1. 들어가며
2. 이론적 배경
3. ‘으뜸과 버금’의 설립과 배경
4. ‘으뜸과 버금’의 비전과 활동
5. ‘으뜸과 버금’의 영향과 의의
6. 나가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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