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민경 (이화여자대학교) 이숙향 (이화여자대학교) 양일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장애와 고용 장애와 고용 제26권 제4호(통권 제93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95 - 12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장애 학생과 성인을 위한 국내외 현장중심 직업교육 프로그램의 연구동향 및 구성요소를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국내 현장중심 직업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분석기준에 의거하여 국내외 논문 총 19편을 선정하였다. 국외 논문은 주정부지원의 연구프로그램과 기업의 요구로 실행한 대규모 연구와 사례연구가 대부분이었으며 국내 연구는 개별 연구자에 의해서 진행된 실험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프로그램의 계획 및 준비, 실행에 따른 하위 구성요소들의 분석 결과, 참여자 선정 과정, 프로그램 계획 및 준비를 위한 협의, 협력을 위한 의사소통체계 구축 및 실행을 위한 다양한 지원전략과 성과측정 방법이 사용되고 있었다. 이를 토대로 장애 학생의 성공적인 전환을 위한 향후 과제 및 발전방안에 대한 제언으로 프로그램의 계획 및 실행과 관련하여 효과적인 현장중심 직업교육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팀구성원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지원체계, 실습업체 개발 및 관련 연구 활성화, 제도적 지원 방안 등이 논의되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36-0018624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