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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영숙 (장로회신학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사상과 문화연구원 장신논단 장신논단 Vol.48 No.4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367 - 38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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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 구조변화의 기본적인 원동력은 글로벌화와 지식정보혁명이라고 할 수 있다. 그 결과 현대사회는 국제적으로 상호문화 간의 이해가 주요한 전제조건이 되었고 서로간의 의사소통과 이해가 요구되었다. 또한 노동시장이 세계화되어 경제적인 협력관계와 활동이 글로벌화되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외국어를 배운다는 것은 현시대 교육정책의 여러 도전들 중 하나가 되었다.
이러한 시대의 변화 속에서 외국어교육은 미시적·거시적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구되고 있다. 미시적으로는 학습자 개인의 외국어능력이 요구되었고, 거시적으로는 언어와 문화의 한계를 뛰어넘어 유연성, 문제해결능력, 자율성 그리고 소통 및 협업가능성, 유동성과 상호문화 간 능력 등 국가 간의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는 핵심역량을 갖춘 창조적이고 자기주도적 역량을 겸비한 인재양성 패러다임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의 첫째 목적은 독일어 핵심역량 강화 수업계획 및 실행을 통하여 학습자 개인 상호간의 정보교환을 위한 의사소통능력을 습득하게 하는 데 있다. 둘째 목적은 사회문화적 배경이 전제된 실생활에서의 목표어 사용능력 습득과 사용을 가능하게 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첫째, 장신대 독일어학습 및 교수환경 개선 및 여러 학습도구들의 활용들을 개발하는 노력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을 전제하였다. 둘째, 투명하고 국제적으로 비교가능한 공통기준점으로서 장신대의 독일어교육과정 모델 및 장신대 각 과정별 독일어교육목표 및 내용을 소개하였다. 셋째, 장신대의 교과과정기반 하에 설계된 온라인 강의실인 e-Deutsch와 온라인 교수자 언어 포트폴리오와 오프라인 학습자 그룹 언어포트폴리오 등의 학습도구들을 소개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학습도구들을 활용하는 학습자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독일어수업 설계와 활용을 2016년 1학기 독일어 I 강좌의 사례를 통하여 살펴보았다.

목차

〈국문 초록〉
Ⅰ. 서론
Ⅱ. 독일어 핵심역량 강화 수업모델의 외적 틀
Ⅲ. 학습자 핵심역량 개발을 위한 독일어 I 강좌 수업설계 및 실행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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