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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연경 (배화여자대학교) 이부연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32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49 - 168 (20page)
DOI
10.17548/ksaf.2018.01.30.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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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행복한 학습 구현과 질적 수준을 높인 융합인재 교육을 통해 다학제적 접근 중심의 학문 주제 중심 STEAM 교육 콘텐츠를 개발 및 연구하였다. 또한 학생들이 역공학 기반의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우주과학 수업과 디자인 교육을 3차시 및 8차시 기준으로 수업 과정 개발을 연구하였다. 지구 중심의 환경과 우주과학의 탐구수업을 통해 실제 환경 문제를 다루고, 창의적이며 다양한 기술을 응용해봄으로써 우주과학 중심의 다학제적 융복합 연구 활동을 기반으로 하는 역공학 디자인 교육 콘텐츠를 도출하였다.
초등 3,4학년의 융합교육 수업을 중심으로 총 3차시 수업 구성은 다음과 같다. 1차시는 지구-달-태양 등의 상관관계를 이해하면서 우주를 바라보는 시각의 탐구 범위를 넓힌다. 간단한 플라네타륨 시연을 통해 우주공간의 간접체험과 별자리 학습을 함께 병행한다. 2차시 수업은 쉽게 구하는 생활용품들과 LED 조명재료들을 조합하여 돔형 플라네타륨 제작 과정을 학습한다. 기존 제품을 탐색해본 경험을 토대로 RSp Design 수업으로 연계한다. 3차시 수업은 플라네타륨을 최종 완성함으로써 교실에서 직접 시연하고 감상하는 수업이다. 학생들과 우주여행의 미래에 대해 의견을 나눔으로써 소통과 협업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본 연구는 RSp Design 중심의 우주과학 학문 융합 STEAM 프로그램 개발과 활용에 대해 다음과 같이 결론을 정리하였다. 첫째, 스스로 설계하는 미래 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둘째, 현장 적용성이 높은 과학과 중심으로 디자인 분야의 주제를 융합한 교육프로그램 기획 및 개발과 다양한 학습자료 개발이 가능하다. 셋째, 학습 결과물의 가시적인 성과물을 활용한 프로젝트 활동 및 전시 활동을 통해 교과 활동 내용의 공유와 확장이 가능하다. 향후에는 창의력 증진과 융합인재 육성의 기회가 될 것이며, RSp Design 기반의 우주과학 역공학 디자인 융합수업은 다학제적 접근을 토대로 상호 협력하는 과정을 통해 시너지가 창출될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RSp Design 기반의 융합교육 재고찰
Ⅲ. 학문 주제 융합형 STEAM 프로그램 개발 연구
Ⅳ. RSp 기반의 우주과학 학문주제 융합교육 STEAM 프로그램의 시사점
VI.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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