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 - 2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바깥놀이에서의 전통놀이를 통한 다양한 신체표현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S유치원에 재원하고 있는 만 5세 유아44명이다. 44명의 유아를 무선 선발한 후 각각 22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무선 배치하였으며, 이 중실험집단에는 바깥놀이에서 유아들과 토의를 통해 독특한 사고를 창안하며 재구성한 전통놀이를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게는 전통놀이를 통한 기본 신체 활동을 실시하였다. 전체적인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바깥놀이 시간의 전통놀이에서 유아들과의 토의를 통해 독특한 사고를창안하며 재구성한 다양한 신체표현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 유아는 통제집단 유아에 비해 언어영역에있어 유창성에서 (P〈.000), 융통성에서 (P〈.000 ), 독창성에서 (P〈.004), 상상력에서 (P〈.006) 의 통계적 차이를 나타냈다. 본 연구를 통해 전통놀이를 다양하게 재구성하기 위한 과정 속에서 교사와 유아들 간의 토의활동을통한 활발한 상호작용 경험이 이루어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그러한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다양한 전통놀이 활동의 재구성이 창의성 발달의 적기인 유아기의 창의성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