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향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255 - 282 (28page)
DOI
http://dx.doi.org/10.15652/ink.2017.14.2.2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어 교재의 학습활동이 학습자의 능동성을 충분히 고려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능동적이고 자기주도적인 학습활동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우선 사회문화적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검토하고, 주제와 담화 유형 그리고 사회문화적 요소의 관련성을 논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활동의 주제가 사회문화적으로 적합하면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연구 과정에서 특히 교재의 학습활동이 단원의 주제와 관련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함을 밝혔다. 명확한 주제는 곧 학습자의 언어사용 활동에서 명료한 목표가 된다. 학습활동이 단원의 주제와 맞지 않으면, 주제가 쓰이는 담화의 사회문화적 전형성도 확보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훈련에 적합한 활동을 만들어 내지 못한다. 자기소개?전화?주문 등의 주제가 사회문화적 정보를 비교적 분명히 제공하고 있는 데 반해, 여가, 교육, 건강 등의 주제에서는 사회문화적 소통이 전형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