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화숙 (수성대학교) 권성민 (수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379 - 40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인생관, 교사효능감이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D시․K시에 근무하고 있는 유아교사 32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인생관, 교사효능감이 직무소진과 사회지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이직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교사효능감, 직무소진, 사회지지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직무소진과 사회지지는 임파워먼트, 인생관, 교사효능감과 이직의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인생관, 교사효능감은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인생관, 교사효능감은 직무소진과 사회지지를 통해 이직의도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이러한 결과들을 종합해 볼 때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인생관, 교사효능감과 이직의 관계에서 직무소진과 사회지지가 두 변인의 관계를 매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유아교사의 이직을 낮추기 위해서는 직무소진을 일으키는 다양한 요인들을 제거하고, 주위 동료들과 상호 지지할 수 있는 근무환경의 조성이 요구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23349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