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호철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68輯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301 - 326 (26page)
DOI
10.15565/jll.2016.12.68.3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어과 예비교사의 수업 시연 능력 신장을 위하여 언어․행동적 요소에 대한 관찰․분석 연구이다. 언어적 요소와 행동적 요소 검토 사항 18가지를 기준으로 국어과 예비교사 3명을 피험자로 하여 그들의 수업 시연을 촬영하고 그 속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관찰․지도․분석을 하였다. 모두 5차례 동일 내용을 가지고 수업 시연을 실시하고, 세 명의 피험자에게 각기 다른 지도 방식을 적용하여 실험하였다.
그 실험 결과 네 가지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첫 번째 국어과 예비교사의 수업 시연 지도 방식을 세 가지 방식으로 볼 수 있다. 첫째는 ‘즉시적 통합 지도방식’으로 문제점이 발견되는 즉시에 전체 지도 내용 요소를 지도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방식은 전체 내용을 지도받아야 하는 학습자에게 적용 가능한 지도 방식이다. 둘째는 ‘단계적 부분 지도 방식’으로 지도 내용 요소를 단계적으로 구분하여 부분 부분을 별도로 지도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특정 부분만을 교정 받아야 하는 학습자에게 적합한 지도 방식이다. 셋째는 ‘자정적(自正的) 전체 지도방식’으로 교수자는 지도하지 않고 관찰만 하고 학습자 스스로가 문제점을 찾고 해결해 나아가는 지도 방식이다. 이것은 자의식이나 주관이 강한 학습자에게 적합한 지도 방식이다. 그리고 언어․반언어․비언어적 표현 요소 중에 비언어적 표현 요소가 지도할 내용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반언어적 표현 요소가 많았으며, 언어적 표현 요소에 대한 것은 지도할 내용을 거의 찾을 수 없었다. 그리고 대체적으로 수업 시연 횟수가 세 번 정도에 이르면 해당 수업 시연에 대하여 능숙하게 되는 것으로 보인다. 피험자들 모두 3차 수업 시연 때에 많은 지도 내용요소들에 대하여 익숙해지고 능숙해지고 피험자 개인적으로 수업 시연에 대하여 자신감을 갖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연구 개요
3. 예비교사의 수업 시연 지도 관찰
4. 예비교사의 수업 시연 분석 결과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