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91 - 11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많은 연구들이 음운인식능력이 읽기능력을 가장 잘 예언해주고 있는 변인이며, 체계적인 훈련에 의해서 향상될 수 있다는 것을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유아들의 음운인식능력에 대한 관심과 이를 체계적으로 향상시키려는 노력이 저조했다. 국내에서 개발된 음운인식프로그램의 대부분은 읽기장애아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며, 음운인식기술을 의미있는 맥락과 동떨어져서 독립적으로 가르쳐왔다. 이러한 방법이 문자의 의미나 기능, 문해에 대한 동기를 간과하며 유아들에게 부적합하다는 점이 지적되어왔으나, 구체적인 방안이 제시되지 못 하였다. 본 연구는 총체적인 맥락에서 동요․동시, 그리고 동화를 활용한 수업에 음운인식활동들을 통합시킴으로써 유아의 음운인식능력을 증진시키며 운을 주요 요소로 삼는 동요․동시 등의 문학작품에 대하여 흥미를 느끼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선행연구들을 검토하여 음운인식의 하위과제와 난이도를 정했으며, 본 프로그램이 시행될 유치원 교사들과 협의하여 유치원에서 이루어질 주제와 통합될 수 있는 동요․동시, 동화를 선정하였으며, 각 문학작품을 활용할 수 있는 음운인식활동을 구성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37-0022206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