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정책연구보고서 [정책연구 19-04] 소비자교육 내용체계 개선방안 연구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1 - 209 (20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성인 대상 소비자교육의 대영역을 새롭게 수립하고, 대학·연구기관, 정부산하기관, 지방자치단체, 시민단체 등에서 소비자교육 관련 업무를 수행해온 다수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소비자교육의 세부 내용에 대한 중요도 평가와 이상적인 소비자상에 대한 개방형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이다. 소비자 교육 내용체계의 대영역은 선행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소비자교육 내용체계를 해체하여 분석한 결과와 전문가 패널을 대상으로 수행된 FGI 결과를 종합하여, ① 소비자시민성, ② 소비자피해예방·구제, ③ 소비자정보·구매의사결정, ④ 안전사고의 예방과 대응, ⑤소비자재무관리의 다섯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이 내용체계에 대하여 세 차례에 거쳐 각계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였다.
제1차 전문가의견 수렴은 FGI방식으로 소비자단체와 연구자를 초빙하여 실시하였으며, 제2차 전문가의견 수렴은 학계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서면 자문형식을 빌어 의견을 수렴하였다. 마지막으로 제3차 의견수렴은 온라인 전문가 조사의 형식으로 실시하였다. 온라인 전문가조사는 2019년 7월 22일부터 26일까지 5일 동안 실시하였으며, 전문가조사에는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시민단체 등에서 소비자교육 관련 실무를 오랫동안 담당해온 현장전문가 14명과 소비자교육과 관련하여 학문적·이론적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는 연구전문가 8명 등 총 22명이 참여하였다. 제3차 전문가 의견수렴 단계에서는 내용체계에 관한 의견 외에도 일반 성인과 고령자 및 이민자 등 세 집단을 대상으로 소비자교육을 실시한다고 했을 때, 어떤 내용이 중요한지 알아보았다. 소비자교육의 대상 집단은 ① 만 20세 이상 65세 미만 일반 성인, ② 만 65세 이상 고령자, ③ 결혼이민자와 북한이탈주민 등 이민자로 구분하였다.
먼저, 개방형 문항을 이용하여 이상적인 소비자상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청취한 결과를 살펴보면, 이상적인 소비자상에 대해서는 ① 사회경제적 주체로서 주체적이고 똑똑한 소비자, ② 시장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적응하고, 그 변화를 주도하는 소비자, ③ 합리적인 구매의사결정을 내리는 소비자, ④ 환경친화적이고 지속가능한 소비를 실천하는 소비자, ⑤ 시민의식을 가지고, 소비자의 사회적 책임을 고려하며 소비하는 소비자시민 등의 다섯 가지 측면으로 의견이 수렴되었다. 중요도 평가 결과에서는 소비자교육의 대상(일반 성인, 고령자, 이민자)에 따라 대영역의 중요도 순위가 다르게 나타났는데, 일반 성인 대상 소비자교육에서 중요도를 가장 높게 평가받은 대영역은 “소비자시민성”이었다 (M=4.27, SD=1.03). 고령자 대상 소비자교육에서 중요도를 가장 높게 평가 받은 대영역은 “소비자피해의 예방·구제”였으며(M=4.73, SD=0.46), 이민자
대상 소비자교육에서도 중요도를 가장 높게 평가받은 대영역은 “소비자피해의 예방·구제”였다(M=4.50, SD=0.60).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소비자교육이 대상 집단에 따라 각기 다른 영역에 중점을 두고 진행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이상적인 소비자상과 소비자교육 내용의 중요도 평가 결과는 최근의 소비환경 변화와 각계 전문가 의견을 고루 반영하였다는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소비자교육 강사 대상 전문과정 운영 및 표준교안 작성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표지]
[머리말]
[국문요약]
[차례]
표차례
그림차례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제2장 소비자시장 환경의 변화와 소비자교육의 목표]
제1절 소비자시장 환경의 변화
제2절 소비자교육의 목표 수립
[제3장 소비자교육 내용체계 개발의 기초]
제1절 소비자교육 실시 현황
제2절 소비자역량 수준
제3절 자주 경험하는 소비생활 문제
[제4장 소비자교육 내용체계의 1차안 수립]
제1절 대영역의 선정
제2절 중영역의 선정
[제5장 전문가 의견조사]
제1절 FGI를 통한 각계 전문가 의견 수렴
제2절 서면자문을 통한 학계 전문가 의견 수렴
제3절 온라인 전문가조사를 통한 중요도와 우선순위 분석
제4절 온라인 전문가조사의 주요 결과
[제6장 대상집단별 소비자교육 내용체계]
제1절 성인 대상의 소비자교육 내용체계
제2절 고령자 대상의 소비자교육 내용체계
제3절 이민자 대상의 소비자교육 내용체계
[제7장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ecutive Summary]
[부록]
소비자교육 내용체계 관련 선행연구 고찰
소비자교육 내용체계 개선을 위한 전문가 조사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