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06.3
수록면
167 - 18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프로야구 팬의 관여도와 팀동일시, 재관람의도 및 라이센싱제품 구매의도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구조모형분석을 통해 개별변수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05년 삼성증권배 프로야구 관중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해 500명을 표집하였으나, 최종적으로 472명의 유효표본을 가지고 AMO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조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상황적 관여도는 팀동일시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었고, 지속적인 관여도는 팀동일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팀동일시는 재관람의도와 라이센싱제품 구애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프로야구 팬의 상황적 관여도를 높일 수 있는 특별한 홍보전략이 필요하며 이러한 관여도가 팀동일시에 전이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관여도를 높이고 팀통일시를 높임으로써 프로야구팀의 성과를 높일 수 있어야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관계모형 및 가설
Ⅲ. 연구방법
Ⅳ.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37243